티스토리 뷰
목차
1. 코르크 마개의 개요
코르크로 만들어진 병마개는 주로 와인용 병마개로 사용됩니다.
코르크는 액체가 닿으면 팽창을 하는데 이 코르크로 만든 마개로 와인병을 막고 와인을 눕혀 놓으면 와인이 코르크 마개에 닿아 코르트가 팽창하면서 병을 밀봉시키는 원리로 코르크 마개를 사용합니다. 만약 와인병을 눕히지 않고 세워놓는다면 코르크가 조금씩 부스러지고 산소가 들어가서 식초로 변한다든지 등등으로 와인이 변질될 수 있습니다.
2. 와인오프너
와인병의 코르크 마개를 제거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도구이다.
3. 코르크의 성질
*수분에 강합니다.
코르크는 육각 형태의 세포가 무수히 모여 만들어져 있습니다. 이 세포들 사이사이에 공극이 뚫려 있어서 공기 함유율이 매우 놓을뿐더러 무게 또한 아주 가볍습니다. 또한 다공성인 코르크는 화장실 마감재로도 쓰일 만큼 수분에 아주 강합니다.
*소리를 흡수하는 흡음성이 뛰어납니다.
음악회나 강당에서 사용되는 마감재인 코르크, 수많은 공기들로 꽉 메워진 구멍들 때문에 높은 공기 함유율을 지니고 있는 코르크는 소음이나 열, 진동과 같은 외부 요소들을 잘 흡수합니다.
때문에 음악 홀이나 강당 등에서도 코르크의 재료를 다양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단열성과 습도 조절까지 합니다.
코르크는 단열성이 좋을뿐더러 가벼워서 절단과 가공이 쉽습니다. 그래서 건축 외장재료로서도 다양하게 사용됩니다. 그리고 마찰계수가 크기 때문에 외부 충격이나 진동에 강해 벽이나 천장의 마감재료로 많이 사용됩니다.
이렇게 내부 마감재로써 쓰이는 코르크는 공기층을 이용해 실내의 습도를 조절하여 쾌적한 환경까지 만들어 줍니다. 탈취효과와 곰팡이를 억제하는 효과까지 갖추고 있다니 코르크를 와인 마개로만 사용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4. 코르크 채취 방법?
원목을 직접 잘라 생산하는 목재와는 달리, 코르크는 코르크참나무의 겉껍질과 속껍질 사이의 부분에서 채취합니다. 특히 코르크나무의 껍질은 두께가 굉장히 두꺼워서 꽤 많은 재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코르크나무의 수명이 약 200년 정도 된다고 하니 평생 동안 20여 회가 넘게 채취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코르크는 나무에 직접 해를 가하지 않고 껍질만 벗기면 되기 때문에 친환경소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5. 코르크 마개 따는 법
1) 병 입구를 감싸고 있는 포일을 컷팅해서 호일을 벗겨냅니다.
2) 코르크 마개가 보이면 병의 목을 단단히 잡고 소믈리에 나이프를 T자로 벌려서 나선형 스크루를 코르크 마개에 꽂습니다. 이때 주의점은 스크루가 마개의 정중앙에 수직으로 꽂혀야 한다는 것입니다.
3) 병 주둥이를 단단히 잡은 상태에서 나이프를 잡고 빙빙 돌려 스쿠루를 아래로 박습니다. 스크루의 반 정도 박으면 됩니다.
4) 기역자형 홈에 병 입구를 걸칩니다.
주둥이를 단단히 잡은 상태에서 오프너 손잡이를 위로 들어 올리면 쏙 하고 빠져나옵니다. 지렛대의 원리를 이용한 것입니다.
5) 손잡이를 잡고 위로 쑥 들어 올리면 마개가 완전히 뽑혀 나옵니다.
6. 부러진 코르크 마개 빼는 방법
1) 코르크를 병 밖으로 밀어내기
바닥이 단단한 신발 한 짝 또는 수건을 준비합니다.
병을 단단한 면이나 나무에 쳐야 하기 때문에 최후의 수단으로 사용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이 방법은 얇은 벽이나 약한 구조물에서는 사용을 금합니다. 쿵쿵 칠 때 벽이나 가구가 부서지거나 손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병이 깨져 유리가 산산조각이 날 수 있기 때문에 배우 위험합니다. 깨진 유리조각으로 인해 부상을 입을 수도 있기 때문에 아주 조심스럽게 진행하셔야 합니다.
2) 병 밑부분을 치기
병 밑부분을 수건으로 감싸거나 바닥이 단단한 신발에 넣어 단단한 면에 병 밑부분을 칩니다.
사용하는 신발은 정장구두처럼 튼튼한 굽이어야 하며 단단하고 평평한 것이어야 합니다.
수건을 이용할 경우 단단한 면에 닿는 부분이 고르게 되도록 잘 감싸주어야 합니다.
병 밑 부분은 천천히 일정한 박자로 쳐야 합니다.
3) 코르크의 남은 부분 비틀어 빼기
일단 코르크가 병 밖으로 나오기 시작하면 나온 부분을 손으로 잡아 뺍니다.